공공기관 개인정보 문서 혹은 여럿이 함께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문서를 공유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문서 작업 중 실수로 문제가 지워지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엑셀에 비밀번호를 지정해두면

문서 관리자만 수정을 할 수 있게 읽기 전용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누군가 함부로 열지 못하도록 비밀번호 설정도 가능합니다.

 

엑셀 비밀번호 암호 지정 및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비밀번호 암호 지정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작업후 저장할 엑셀 파일을 열어주세요.

(저는 일단 암호 지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서 작업파일이 없네요.)

저장할 파일을 열고

[파일] 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으로 이동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파일 저장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단축키 F12)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창에서 [도구] →[일반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일반 옵션] 탭이 바로 비밀번호 설정을 위한 메뉴 입니다. 

 
[일반 옵션] 상자에는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열기 암호, 쓰기 암호, 읽기 전용 등의 권장 옵션이 있습니다.

* 일반옵션 이용법:

화면에 열릴 때 만 비밀번호를 지정하고 싶다면 [열기 암호]에만 암호를 넣습니다.

읽기 전용으로 배포하고 싶다면 [쓰기 암호]에만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암호 입력후에 확인을 누르면

다시한번 암호를 눌러서 정확하게 암호가 들어갔는지 확인해 줍니다.

이렇게 저장하면 Excel 암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엑셀파일에 비밀번호 넣기 끝~~ 엄청 쉽죠?

 

그밖의 엑셀 비밀번호 설정 후 사용법 TIP

 
1. 암호 지정이 끝난 파일을 열게 되면 암호 입력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첫 번째 나타나는 대화 상자에는 [열기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쓰기 암호까지 입력했다면 창이 두 번 뜨게 됩니다)

 

2. [쓰기 암호] 입력 창이 열리면

읽기 전용으로 열거나 암호를 입력해서 편집 가능한 엑셀 파일을 열 수 있답니다.

보통 관공서에서 파일 양식을 보내 입력할 수 있게하고

문서를 수합하는데 사용되죠.

 

3. [읽기 전용] 으로 저장된 파일은

편집이 불가능하며 화면 상단 파일명 옆에 [읽기 전용] 이라고 표식 됩니다.

수합한 문서를 통해 작업을 완료한 문서를 배포해서 담당자에서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비밀번호를 지정한 파일의 보안 기능을 풀어주고 싶다면

똑같은 방법으로 [일반 옵션] 상자에서 입력한 암호를 지우고 다시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추천글※

엑셀 워크시트 삽입 하는 방법 알아보기

엑셀 문자열 반환 추출하기 right 함수 사용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