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극복, 기분 장애 양극성 장애란?
기분 장애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기분 장애란 무엇일까요? 들어본 적이 없다고요? 하지만 기분 장애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놀라울 정도로 흔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3억 30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심한 우울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병은 감당하기 어려운 슬픔을 느끼고 일상 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상실하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전문가들은 얼마후에는 우울증이 심장 혈관 질환 다음으로 가장 흔한 질병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이 “마음의 감기” 라고 불리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지요!


최근 들어 양극성 장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졌습니다. 이 병의 특징에는 우울증과 조증(躁症)이라는 양극단을 오가는 심한 기분 변화가 포함됩니다. 우울증과 조증! 이 양극성 장애가 심각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울증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자살에 대한 생각이 뇌리를 맴돌 수 있고, 조증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으며 자신이 하는 행동의 위험성을 깨닫지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 인구의 2퍼센트가 양극성 장애에 걸려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것은 미국에만도 수백만 명의 환자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기분 장애를 겪으며 살아갈 때 겪게되는 고통스러운 경험을 단순히 수치만 가지고 묘사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도 살아가면서 이 두 감정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밀려오는 슬픔을 겪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습니다. 북받치는 감정이 바닥까지 내려가 엎지러진 물처럼 주어담기 힘든 감정. 검은 누더기를 쓴듯 무겁고 슬픈 감정. 어떤말도그러한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 어쩌면 단지 몇 시간이나 며칠만 지나면 가라앉을 것입니다.


하지만 임상적 우울증은 그보다 훨씬 더 심각합니다. 어떻게 그러합니까? 미치 골랜트 박사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리 가운데 우울증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은 우리가 겪는 감정의 굴곡이 결국 사라지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마치 통제력을 잃은 기차에 타고 있는데 어떻게 내릴 수 있는지, 언제쯤 내릴 수 있는지, 심지어 과연 내릴 수 있을지조차 확실히 모르는 것처럼 감정의 기복과 잦은 변화를 겪는다.”


임상적 우울증은 여러 형태를 띨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계절성 정서 장애라는 우울증에 걸리는데, 이 질환은 연중 특정한 시기에, 보통 겨울에 나타납니다. 계절성 정서 장애에 걸린 사람들은 사는 곳이 북쪽일수록 그리고 구름이 많이 끼는 지역일수록 우울증이 심합니다. 계절성 정서 장애는 주로 어두운 겨울 날씨와 관련 지어져 왔지만, 어떤 경우에는 어두운 실내 근무 공간, 계절에 맞지 않게 날씨가 흐린 기간, 시각 장애와도 연관 지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임상적 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원인이 무엇이라고 분명하게 대답할 수는 없습니다. 일부 경우에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것 같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살아오면서 하게 된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우울증진단을 받는 사람 중에는 여성이 남성보다 두 배로 많다는 점도 지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남성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기는커녕 남성의 5퍼센트에서 12퍼센트는 살아가면서 언젠가는 임상적 우울증에 걸릴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형태의 우울증은, 삶의 구석구석까지 속속들이 스며들며 생활의 거의 모든 부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울증은 사람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습니다. 자신감, 자중심, 명료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좀먹으며, 심해지면 그저 견딜 수 있나 보려고 숨통을 막아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증 극복하기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우울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감정 이입을 해서 잘 들어 주는 사람에게 자신의 심정을 털어놓음으로 안도감을 많이 얻는것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생화학적인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을 경우에는 단순히 의지력을 사용해서 긍정적인 견해를 가짐으로 우울증을 떨쳐 버릴 수는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사실, 그러한 경우 이 질병으로 인한 침울한 기분은 우울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당사자로서도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습니다. 더욱이 당사자도 가족 성원이나 친구들만큼이나 그 상태 때문에 당혹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


​​우울증 증상
일정 기간씩 깊은 슬픔에 잠겨 심한 고통을 겪던 중 우울증 진단을 받은 어떤 이는 “때때로 아무 이유도 없이 내 차로 달려가 울곤 했습니다. 외롭고 고통스러워서 도저히 견딜 수가 없었던 겁니다. 나를 돌봐 주는 친구들이 많이 있다는 증거가 수없이 많았는데도 내 눈에는 그게 보이지 않았던 거예요.”


우울증때문에 입원을 해야했던 노인은 “나에게는 두 아들과 사랑스러운 두 며느리와 남편이 있고, 그들 모두가 나를 매우 사랑하고 있다는 걸 나는 알고 있지요.”

분명 논리적으로 생각해 보면 인생은 즐거운 것이고 자신이 가족에게 소중한 존재인 것 같았지만 우울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우울증과 싸움을 벌이고 있을 때에는 아무리 이치에 맞지 않는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 해도 그러한 생각에서 헤어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누군가가 우울증에 걸리면 나머지 가족들이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우울증에 걸리면, 사랑하는 사람이 언제 우울한 시기에서 벗어나게 될지 또는 언제 또다시 우울한 시기에 빠져 들지 전혀 알 수 없는 불확실한 느낌에 고질적으로 시달리며 살아가게 될 수 있다.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어쩌면 영영 그러한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깊은 상실감, 심지어 비탄과 분노마저 느낄 수 있습니다.


흔히 자녀는 부모가 우울증에 걸렸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걸린 어머니의 자녀는 어머니의 감정 상태에 민감해지며 미묘한 차이와 변화 하나하나를 주의 깊이 살피게 됩니다. 또한 우울증에 걸린 부모의 자녀들은 행실 문제, 학습 장애, 또래들 간의 문제를 겪게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그들 자신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울증과 관련된 위험성을 관과해서는 안될 것 입니다.


+ Recent posts